본문 바로가기

HOT NEWS

유전자 조작 생쥐 가짜기억 이식성공 !! SF영화에서 가능하던 일이 현실로....

 

 

 

 

과학의 발전 속도는 얼마나 될까요?

 

영화에서나 보던일이 점점 현실로 다가오늘걸 볼때마다 놀랍기도 하고 무섭기도 하네요

 

1990년도에 나왔던 영화 토탈 리콜 기억하시나요?   2012년도에 리메이크되서 아시는 분들도 많을텐데요

 

영화 토탈리콜 (Total Recall)은 가상체험을 위한 가짜기억을 주입하면서 발생하는 여러 사건을 다룬 영화

 

 인데요 이런일이 현실에서도 발생할 날이 멀지 않았습니다.

 

현실속에서 비슷한 실험이 재현됐는데요 .  이본 이화학연구(RIKEN)와 미국 MIT가 공동설립한 신경회로

 

유전학 센터 연구진들이 쥐의 뇌에서 학습과 기억 등을 담당하는 부분에 가짜 기억을 심는데 성공했 습니다.

 

실험과정은  을 설명드리자면

 

1. 쥐의뇌에 유전자 조작 (빛으로 자극하면 뇌의 기억저장 세포가 활성화되도록 함)

 

2. 박스 2개를 준비함 ( A 박스는 안전한 박스 , B 박스는 전기 쇼크가 일어나는 박스)

 

3. 실험용쥐를 A박스와 B박스에 집어 넣으면서 각각의 주변환경을 기억하도록함

 

4. 전기쇼크가 있는 박스 B에 실험용쥐를 집어넣고 전기쇼크를 줌 이때 쥐의 뇌에 삽입한 광섬유로

 

    레이저를 쏘아 상자 A의 기억이 저장된 세포를 활성화 시킴 (상자 B에서 받은 고통을 상자A로기억하도록 함)

 

5. 실험용쥐를 꺼내 안전한 상자 A에 집어 넣음  이때 쥐는 활동이 갑자기 둔해짐..  전기쇼크를 상자 A에서

 

    받았다는 가짜기억때문에 겁에 질려서 그렇다고함

 

 

 

 

현실에서 인간이 잘못된기억을 갖게되는 이유는 쥐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기억을 담당하는 인간의 뇌 뉴런에 기억의 조각들이 차곡차곡 저장이 될때  외부의 충격이 개입이된다면

 

인간역시 전혀 다른방향으로 기억하는 일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인간의 기억은 우리가 경험한 세상의 복사판이 아니라 재조합 이라고 하네요 ..

 

이런 과학의 발전도 반갑기도 하지만 그에 견줄수 있는 법이 빨리 제정이 되어야 되지 않을까 싶네요

 

인간의 기억을 조작할수 있다는건 정말 위험한 발상이라 생각했는데  그게 현실로 다가왔네요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모두 즐거운 주말되세요 ^^

 

행복하시다면 추천 해주시는 센스 !!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되요 ^^)